겐트리손크림 효능
겐트리손크림은 스테로이드와 항생제가 결합되어 있는 연고로 다양한 피부질환에 효과적입니다.
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은 물론이고, 지루성피부염, 접촉성피부염, 습진 등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대부분의 피부질환에 모두 뛰어난 효과를 보여줍니다.
스테로이드 성분이 있어서 피부질환을 가라앉혀주고, 항생제가 같이 들어있어서 상처 감염에도 사용됩니다.
겐트리손크림 부작용
겐트리손크림은 대부분의 스테로이드 크림이 그렇듯 장기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장기적으로 사용하게 될 경우, 피부가 얇아지고 스테로이드성 피부로 변하고, 스테로이드성 여드름, 모낭염, 피부가 타는 듯한 작열감, 작통감, 부어오름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겐트리손크림 주의사항
겐트리손크림 사용시 주의사항입니다.
- 피부질환에 사용 시, 최소기간으로 사용해야합니다. 습진이 발생했다면? 습진이 사라지면 그만 사용하셔야 합니다. 혹시 모르니 예방차원에서 계속 바를경우 오히려 부작용이 크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임산부와 수유부의 경우, 스테로이드 성분이 피부로 흡수되어 태아와 소아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 점막 부위는 피해서 사용해야합니다. 눈, 코, 구강 등 점막 부위에 사용 시 작열감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겐트리손크림 스테로이드 등급
모든 스테로이드 연고들은 등급이 있습니다. 크게 1등급부터 7등급 까지 나눠지는데요. 1등급은 효과가 강하고 그만큼 부작용도 큽니다. 반면에 7등급은 순한 스테로이드 연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겐트리손크림은 베타메타손디프로피오네이트 라는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게 1등급 스테로이드 입니다. 이는 매우 강력한 스테로이드 연고입니다. 그러니 위의 부작용과 주의사항을 확인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에 써도 될까?
겐트리손크림이 다양한 피부질환에 효과적이다보니 얼굴, 무좀, 질염에 쓰고자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과연 써도 괜찮을까요?
얼굴
얼굴에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종종 여드름이 났을때 얼굴에 바른다는 분도 계셨는데, 이는 득보다 실이 훨씬 큰 위험한 행동입니다.
일시적으로 여드름이 사라질 순 있지만, 피부가 얇아지고 스테로이드성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으며 색소침착 등의 피부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좀
그렇다면 무좀은 어떨까요? 무좀에 사용하는것도 권장되지 않습니다.
무좀은 무좀균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겐트리손크림은 항생제도 함유되어있어서 무좀에 빠른 효과를 보여주긴 하지만, 무좀균을 완벽하게 잡아주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를 무좀에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데, 겐트리손크림은 그나마 항생제라도 있지만 다른 스테로이드 연고는 항생제 성분이 없으니 무좀에는 사용하지 않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질염
질염에 걸려서 산부인과에서 겐트리손크림을 처방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를 제외하고는 절대로 겐트리손크림을 질에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겐트리손크림 주의사항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본적으로 점막부위 사용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또한, 칸디다균으로 인한 질염일 경우에는 먹는약으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기에 질염에는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의사의 판단에 따라 외음부에 사용할 수 있으니, 전문의의 진료와 처방에 따라 사용하시고 최소기간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절대로 임의로 질염이라는 판단하에 겐트리손크림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