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통증에 붙이는 노스판패취, 펜타닐과의 차이점? 효능? 부작용?

만성통증에 효과적인 노스판패취가 있습니다. 노스판패취는 마약성 진통제인데요. 효과가 뛰어난 만큼 부작용도 큽니다. 이번 글에서는 노스판패취의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사용법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노스판패취 효능

노스판패취는 부프레노르핀 성분을 함유한 패취로, 비마약성 진통제로도 효과를 보기 어려운 중증도 이상의 만성통증에 사용되는 패취입니다. 부프레노르핀은 중추신경계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통증을 차단해주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만성통증은 3개월 이상 지속되는 통증을 만성통증이라고 하는데요. 암이나 교통사고, 외상 후 장애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한 번 부착하면 7일간 작용하며, 패취에 있는 약 성분이 피부를 통해 일정한 혈중농도를 유지하여 통증을 억제해줍니다.

노스판패취 사용법

노스판패취의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털이 없는 부위에 파스처럼 부착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패취는 7일간 지속되며 일상적인 샤워를 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이를 처음 사용하는 경우 최저용량으로 사용해야 하고, 7일마다 주기적으로 갈아줘야 합니다.

부착 부위에는 털이 없어야 하고, 유분기가 없도록 부착부위를 깨끗이 씻고 부착하시는게 권장됩니다. 또한 한 부위에 패취를 부착했다면 그 부위에는 3~4주간 부착을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왼쪽 팔뚝에 붙였다면, 그 다음에는 오른쪽 팔뚝, 이런식으로 부착부위를 7일 간격으로 바꿔서 부착해주시면 됩니다.

노스판패취 부작용

노스판패취 사용 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부작용은 축 쳐진다는건데요. 이게 뭐냐하면, 무기력함, 체력저하, 우울감, 졸림, 어지럼증 등이 발생한다는 겁니다. 또한 설사, 변비, 부글거림등의 부작용이 흔하게 발생하곤 합니다.

드물게 각성작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각성작용의 예로는 각성, 흥분, 심장 두근거림 불면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하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노스판패취는 위에 언급한 졸음, 어지럼증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이 큽니다. 그러니 장거리 운전 및 위험한 기계조작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임산부 및 수유부는 사용은 당연하게도 금지되어있습니다.

노스판패취와 펜타닐과의 차이점?

노스판패취와 펜타닐 모두 마약성 진통제인데요. 노스판패취는 부프레노르핀을 주 성분으로 하고, 펜타닐 패취는 펜타닐을 주성분으로 하고 있습니다.

노스판패취는 비교적 안전한 성분으로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지만, 호흡곤란등의 부작용은 매우 적은편입니다. 반면, 펜타닐패취의 경우는 노스판패취에 비해 약 50~100배 정도의 진통효과가 있고, 생명과 직접적으로 관련 된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도 매우 높은편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