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치료제 휴마로그, 부작용을 모르고 쓰면 큰일 납니다

당뇨판정을 받으신분들에게 가장 많이 처방되는 약 중 하나가 휴마로그입니다. 휴마로그는 1형 당뇨병 환자와, 2형 당뇨병 환자 모두에게 사용되는 약물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휴마로그의 효능 및 특징, 주의사항, 부작용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마로그란?

휴마로그는 미국 일라이릴리사에서 제조되는 당뇨병 치료제입니다. 인슐린 이스프로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유럽권에서는 리프로로그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다른 당뇨약과는 다르게 간질환이나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도 사용할 수 있는 약품으로 다양한 당뇨병 환자들에게 처방되고 있습니다.

 

휴마로그의 효능 및 효과

휴마로그는 1형 당뇨병 환자와 2형 당뇨병 환자 모두에게 사용됩니다.

1형 당뇨병 환자는 인슐린을 생산하는 췌장 베타세포가 파괴돼 체내 인슐린 부족으로 혈당이 조절이 안되는 질병이고, 2형 당뇨병 환자는 인슐린은 생성되지만 저항성이 생겨 제 기능을 못하게 되는 질병입니다.

휴마로그는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의 작용과 유사해서 매우 효과적입니다. 일회용 주입기로되어 있어서 사용이 간편하고 1단위씩 인슐린을 증량해서 투여할 수 있습니다. 1회 최고 60단위까지 주사가 가능합니다.

 

휴마로그의 부작용

휴마로그는 많이 사용되는 당뇨병 치료제지만, 아래와 같은 부작용이 있습니다.

  • 체중 증가(약 2~3kg)
  • 타 당뇨약 대비 저혈당의 위험이 높음(빠르게 작용되는 만큼 저혈당의 위험이 있습니다)
  • 저혈당
  • 주사부위의 가려움, 발진 등

휴마로그는 주사제로 빠르게 작용되는 만큼 저혈당의 위험이 있고, 효과가 장시간 지속되지 않습니다.  식전 15분 이내에 주사하거나 식후 바로 주사를 하게 되는데요. 30분 내에 효과가 나타나며 지속시간은 약 2~5시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휴마로그 사용시 주의사항

휴마로그 사용 시 오메가3, 은행잎 추출물, 홍삼등의 섭취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오메가-3는 공복혈당을 높일 수 있어서 혈당을 낮추기 위해 휴마로그의 사용량을 늘려야 할 수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은행잎 추출물과 홍삼은 체내 인슐린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휴마로그와 같이 사용할 경우 저혈당의 위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휴마로그는 직사광선을 피해 냉장보관하셔야 하며, 절대로 냉동하여서는 안됩니다. 이미 개봉한 약은 25도 이하에서 보관이 가능하며 30일이 지나면 폐기하셔야 합니다.

 

마치며

이렇게 해서 당뇨병 치료제인 휴마로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휴마로그는 혈당에 매우 빠르게 작용되는 효과적인 약품이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들도 존재합니다. 위 글을 통해서 부작용과 주의사항을 알고 사용하신다면 더욱 안전하고 건강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휴마로그는 지속시간이 2~5시간 이지만, 24시간 동안 지속되는 휴마로그 믹스라는 제품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약품도 중요하지만 저혈당 예방을 위해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정기적인 진료를 통해 건강을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