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돌 전에 저지방 우유를 먹여도 될까?

이런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죠. 두 돌까지는 일반 생우유를 주다가, 두 돌부터는 저지방 우유를 줘야한다고요. 하지만 최근 미국 소아과학회는 두 돌 이전이라고 할지라도 저지방우유를 먹이는게 좋다고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저지방 우유와 일반 우유의 차이, 그리고 왜 저지방 우유를 먹어야 하는지,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저지방 우유와 무지방 우유의 차이

우리가 흔히 저지방 우유라고 말하는 것은 사실 지방 함량이 다른 여러 종류의 우유를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보통 우유의 지방 함량은 3.4% 전후인데, 이를 2%, 1.5%, 1%로 줄인 것이 저지방 우유입니다. 그리고 지방 함량이 0.5% 이하인 것이 무지방 우유입니다.

원래는 저지방 우유라는 것은 1% 지방 함량을 가진 우유를 말하는데, 이를 로우 팻 밀크(Low Fat Milk)라고 합니다. 2% 지방 함량을 가진 우유는 리듀스 팻 밀크(Reduced Fat Milk)라고 하는데, 편의상 우리나라에서는 2% 저지방 우유, 1% 저지방 우유 이렇게 구분하여 부릅니다.


저지방 우유를 먹여야 하는 이유?

우리가 음식을 섭취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열량입니다. 열량이 과다하면 비만이나 다른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저지방 우유와 무지방 우유는 열량 면에서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240cc 한 잔의 우유에 들어있는 열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 우유: 150칼로리
  • 2% 저지방 우유: 120칼로리
  • 1% 저지방 우유: 100칼로리
  • 무지방 우유: 80칼로리

위의 자료를 보면, 지방 함량이 낮을수록 열량도 낮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량을 줄이고 싶다면 무지방 우유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돌 아이에게 저지방 우유를 먹여도 되는 경우

예전에는 두 돌 이전에는 저지방 우유나 무지방 우유를 먹이면, 필요한 지방과 칼로리가 부족해져서 성장에 지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두 돌 이전에는 저지방 우유나 무지방 우유를 먹이지 말라는 지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몇 년 전 미국 소아과학회의 지침이 바뀌어서, 돌부터 두 돌 사이의 아이들 중에서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저지방 우유를 먹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과체중이거나 비만 위험성이 있는 경우
  • 가족력상 비만, 고혈압, 고지혈증, 심장병의 병력이 있는 경우

이런 경우에는 저지방 우유를 먹이면, 체중 관리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모유나 분유를 먹이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지침이지만, 만일 두 돌까지 모유나 분유를 먹이지 못하는 경우에는 저지방 우유를 먹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지방 우유 선택 방법

저지방 우유의 종류에 따라서 지방 함량과 열량이 다르기 때문에, 아이의 상태와 필요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 저지방 우유의 지방 함량은 꼭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두 돌부터는 저지방 우유나 무지방 우유로 바꾸는 것이 좋은데, 두 돌부터 바로 저지방 우유로 바꾸면 맛이 싱거워서 잘 먹지 않으려 하는 아기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2% 저지방 우유부터 시작해서 1.5%, 1%, 그리고 무지방 우유로 서서히 지방 함량을 줄여가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저지방 우유의 장점과 주의사항

우유는 몸에 좋은 음식인데, 저지방 우유나 무지방 우유를 먹으면 성인병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저지방 우유나 무지방 우유를 먹는 습관을 들이게 되면, 청소년기와 성인이 되어서도 저지방 우유나 무지방 우유를 먹는 습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노후 건강을 위해서라도 아이들뿐 아니라 부모님들께서도 하루 2잔 정도는 저지방 우유나 무지방 우유를 챙겨 드시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저도 하루에 두 잔 정도의 무지방 우유를 마시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지방 우유나 무지방 우유를 너무 많이 마시면, 칼슘과 단백질의 과잉 섭취로 인해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2~3잔 정도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저지방 우유나 무지방 우유를 마시기 전에, 아이가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우유 알레르기는 아이들에게 흔한 알레르기 중 하나로, 우유에 들어있는 단백질에 반응하는 것입니다. 우유 알레르기의 증상으로는 피부 발진, 구토, 설사, 복통, 호흡 곤란 등이 있습니다.

우유 알레르기가 의심되면, 의사와 상담하고 우유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은 우유 대체제로 콩우유나 아몬드우유 등을 마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우유 대체제도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성분 표시를 확인하고 소아과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저지방 우유나 무지방 우유는 아이들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마시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아이들의 체중과 건강 상태에 맞게 적절한 종류와 양의 우유를 선택하고, 하루 2~3잔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