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치론정 먹으니 여드름이 난다? 메치론정 효능, 부작용은?

메치론정은 피부염, 류마티스 관절염, 자가 면역질환 등 다양한 질환에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스테로이드 성분으로 효과가 드라마틱한만큼 부작용도 큰 편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메치론정의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메치론정 효능

메치론정은 메틸프레드니솔론을 주성분으로 하는 약입니다. 메틸프레드니솔론은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유형의 하나로, 다양한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주로 처방되는 질환으로는 알레르기, 피부염, 관절염, 안구질환, 자가면역질환등에 사용됩니다. 워낙 광범위하게 사용되기에 바이러스나 세균감염을 제외한 셀 수 없이 많은 질병에 효과적입니다.

하나씩 일일이 언급하기가 힘들정도입니다. 아토피, 내분비질환, 혈액질환, 신경계질환등에도 사용됩니다.

부작용

효과가 드라마틱한 만큼 부작용 역시 크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여드름입니다. 메치론정을 복용하면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 얼굴이 달덩이처럼 변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인것이므로 임의로 중단하기 보다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하시되 부작용이 크게 느껴진다면 의사의 진료에 따라 약을 조정하셔야 합니다.

다른 부작용으로는 발모와 탈모가 있습니다.

또한 체중증가, 피로감 증가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위에서 언급한 부작용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장기사용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다만 부작용이 발생했다고 임의로 약을 끊거나, 복용량을 줄여서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당연히 임산부와 수유부의 복용은 금지되어있습니다. 기형아의 발생 가능성을 높이며, 모유로 약 성분이 전달 될 수 있습니다.

한약재인 감초와는 상극으로, 건강을 위해 감초를 드시는 분들은 약을 드시는 동안 감초 복용을 중단하셔야 합니다. 감초가 생약성분으로 스테로이드와 비슷한 효과를 내지만 칼륨의 분비를 촉진해서 저칼륨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변비, 피로감 증가, 근육 떨림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작용이 발생했다고 갑작스럽게 복용을 중단하면 금단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급성부신부전, 발열, 두통, 식욕부진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점진적으로 복용량을 줄여가야 합니다.

말씀 드리지 않아도 운동선수들은 아시겠지만 도핑 테스트에 걸릴 수 있으니 복용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