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치는 정말 맛있는 생선인데, 잘못 구우면 비린내가 나거나 기름이 튀거나 타버리기 쉽습니다. 이번에는 요리 왕초보도 할 수 있는 세상에서 제일 쉬운 갈치 굽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종이호일과 식초만 있으면 기름 제로, 연기 제로, 실패 제로의 갈치 구이를 할 수 있답니다.
준비물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갈치
- 식초: 갈치의 비린내를 잡아주고 부드럽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식용유: 종이호일에 발라서 갈치가 붙지 않게 해줍니다.
- 종이호일: 갈치를 밀봉해서 기름이 튀지 않게 하고 촉촉하게 구워줍니다.
갈치 비린내 잡는 법
갈치의 비린내를 잡는 비법은 바로 식초입니다. 먼저 갈치의 표면에 식초를 골고루 발라줍니다. 생선에 비린내를 내는 물질은 트리메틸아민 인데, 이는 염기성을 띕니다. 근데 식초 자체가 산성이잖아요? 그래서 식초의 산성이 이걸 중화시켜서 비린내도 잡아주고 또 단백질을 부드럽게 하는 성질이 있어서 생선을 더 맛있게 만들어 줍니다. 식초가 살균 효과도 있고 그 다음 부패를 어느정도 방지해줍니다. 식초를 안 쓸 이유가 없습니다.
기름 튀기지 않게 굽는법
갈치를 구울때 기름이 많이 튀잖아요? 기름이 튀지 않게 굽는 방법은 바로 종이호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먼저 후라이팬을 중불로 예열해줍니다. 그 다음에 종이호일을 후라이팬 직경의 2배 정도로 잘라줍니다. 종이호일의 한 면에 식용유를 발라줍니다. 그 후 갈치를 올려줍니다.
그리고 종이호일을 반으로 접어줍니다. 덮어준 다음에 양쪽을 Z자 모양으로 접어주세요. 2번 접어서 종이호일을 밀봉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밀봉한 갈치를 후라이팬에 올리고 뚜껑을 덮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갈치가 자기만의 수분과 기름으로 스스로 구워지고 촉촉하게 유지됩니다. 그리고 종이호일은 열에 강해서 갈치의 껍질을 바삭하게 만들어줍니다. 이제 예열된 후라이팬에 이렇게 밀봉한 갈치를 올려줍니다.
그 상태로 약 7분 정도 구워줍니다. 그 다음에 뒤집어서 다시 약 5분 정도 구워줍니다. 이렇게 하면 앞뒤로 노릇노릇하고 바삭한 갈치 구이가 완성됩니다.
3줄 요약
첫번째는 갈치의 표면에 식초를 골고루 발라서 비린내를 잡는 것,
두번째는 종이호일에 식용유를 발라서 갈치를 밀봉하는 것,
세번째는 밀봉한 갈치를 후라이팬에 올리고 뚜껑을 덮어서 바삭하고 촉촉하게 구워내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따라하시면 집에서도 쉽고 맛있게 갈치 구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설거지도 필요없고 환경오염도 없습니다. 종이호일의 안전성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종이호일은 불에 직접 닿거나 과열되지 않으면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니까 걱정하지 마시고 편하고 맛있게 드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