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추석지원금, 이건 놓치면 돈 날리는 겁니다

추석지원금이라는게 있습니다. 장수수당, 효도수당, 효행장려금 등의 이름으로 부모님과 자녀에게 용돈처럼 주는 지자체 지원금인데요. 이 글에서는 신청 방법과 지원 조건, 금액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추석지원금이란?

추석에 가족끼리 용돈을 주고받는 것처럼 정부나 지자체에서도 부모님들이나 자녀분들에게 용돈처럼 드리는 지원금이 있습니다. 장수수당, 효도수당, 효드림수당, 효행장려금, 효도이용권, 생신상 지원, 생신떡 지원 등 이름이 지역별로 제각각입니다.

단순히 연세가 많기만 해도 드리는 곳이 있고 비교적 젊은 나이인 65세부터 목욕비와 이미용비가 지원되는 곳도 있습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3대나 4대 이상 같이 살아야 한다거나 노부모님을 모셔야 지급하는 지역도 있고요. 장수하신 어르신이 사망시 장제비를 지원하는 등 각 지역별로 나이 등의 조건이 제각각 다릅니다.

알아서 주면 더 좋겠지만 신청을 해야 받을 수 있는데요. 해마다 이름이 바뀌고 내일부터 2주간 신청이 시작되는 곳도 있어서 기간을 놓치면 지원금을 못 받는 곳도 있습니다. 반면에 연중 아무 때나 신청받는 것도 있고요. 전입신고만 되어 있으면 자동으로 지급되는 지역도 있습니다.

딱 만 88세 어르신에게만 주는 곳도 있고요. 그리고 매월 주는 곳, 분기에 한 번씩 1년에 네 번 주는 곳, 1년에 한 번 주는 곳, 아니면 평생 딱 한 번만 주는 곳도 있어서 몰라서 신청을 못한다거나 신청 기간을 놓쳐서 신청을 못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예를 들어 안양시의 경우에는 2017년 이후부터 장수수당 신규 신청이 없어졌는데요. 그래서 만 8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는 매월 2만원, 만 90세 이상인 분들은 매월 3만원이 지급되는데 신청기간에 신청하신 분들은 평생 매월 2~3만원의 수당이 나오지만 기간을 놓치신 분들은 한 푼도 받을 수 없습니다.

 

지금 신청해야하는 곳 : 공주시

지역별로 금액은 크지 않지만 예산을 편성해서 장수수당, 장소 축하금, 효도수당, 효행장려금 등의 이름으로 어르신들이나 어르신을 모시는 자녀에게 지급되는 지원금이 있는데요. 신청하지 않으면 남들은 다 받는데 나만 받지 못하는 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전국 지자체 전체 모두 알아봤는데요. 약 90여개 지자체에서 이러한 지원금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먼저 바로 내일부터 신청이 시작되는 곳은 공주시인데요. 신청기간은 내일 9월 11일부터 추석 연휴 하루 전인 9월 27일까지 있고요.

지원대상은 75세 이상 집계존속과 직계비속을 포함한 3대 이상 가정을 이루고 부양하는 세대주가 대상입니다. 3대 중에 세대주가 누구이든 상관없이 세대주가 본인 신분증을 가지고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효행 장려금 지급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하셔야 하고요. 설 명절에 20만원, 추석 명절에 20만원 총 40만원이 계좌로 현금 입금되거나 지역화폐인 공주 페이로 지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주시청 홈페이지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빨리 신청할수록 좋은 곳

과거에는 장수수당, 효도수당이 있는 지자체가 이 정도로 많지는 않았는데요. 해마다 늘어나고 있으니까 거주하시는 지역에서도 새롭게 시행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눈에 띄는 지역 몇 군데만 살펴보면요. 서울은 11개 자치구에서 90세 또는 100세가 되면 10만원에서 100만원의 장수 축하금을 지급하는 곳들이 있고요. 경기도 과천시에서는 만 80세 이상 모든 어르신들에게 매월 3만원씩 지급합니다.

강원도 원주시에서는 만 85세 이상 어르신이 계신 3대 이상 가정에게 분기별로 5만원을 드리고요. 충북 보은에서는 원주시와 같은 조건이지만 분기별이 아니라 매월 5만원을 지원합니다. 마지막으로 만 65세 또는 70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목욕비와 이미용비를 지원하는 곳들이 여러 지역에 있는데요. 대부분 한 달에 한 번 정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이나 쿠폰을 지급합니다.

 

신청 방법 : 정부24 또는 보조금24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되는 지역이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신청을 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각 지자체 홈페이지나 정부 24를 통해 쉽게 확인해 보실 수 있는데요. 검색창에 정부 24를 검색하시고 홈페이지에서 지역마다 명칭이 다르기 때문에 장수수당이라고 입력하지 마시고 장수, 효도, 효행, 아니면 이미용 등을 검색하셔서 해당 지역의 지원 내용을 확인해 보시는 방법이 있고요.

보조금 24에서는 한 번만 신청하면 나에게 해당하는 모든 지원금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제는 본인뿐만 아니라 배우자나 자녀, 부모님 지원금까지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래서 같이 모시고 살지 않더라도 장수수당이나 효도수당처럼 연세가 많으신 분들에게 해당하는 내용까지 자녀분들이 챙겨 드릴 수 있게 됐는데요. 아쉽지만 정보제공 동의를 해야 한다거나 정보제공 동의 신청서를 작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긴 합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이번 기회에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장수수당 지원 여부뿐만 아니라 보조금 24 신청도 함께 하시는 겁니다.

 

이렇게 해서 놓치면 손해인 추석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해당되시는 분들은 꼭 확인하셔서 받아가실 바라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