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민 네블라이저로 써도 될까? 부작용? 주의사항?

보스민은 기관지는 물론, 국소 지혈제로도 많이 사용되는 의약품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보스민을 네블라이저로 써도 되는지, 보스민의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네블라이저란?

네블라이저는 약제를 수증기 형태로 만들어서 약 성분을 기관지와 폐로 전달하게 만들어 주는 기기입니다.

약을 사용하는 방법에는 경구투여, 정맥주사, 근육주사 등의 방법도 있지만, 이렇게 수증기를 통해 호흡기에 직접적으로 사용하게 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네블라이저는 주로 호흡기 질환에 사용하는데요. 호흡능력이 떨어지는 어린이와 노년층에 많이 사용됩니다.

보스민은 기관지 천식에 사용되는 약물로 네블라이저를 이용해서 사용한답니다.

보스민 효능

보스민은 기관지천식과 국소부위의 출혈을 막기 위해 사용된답니다.

코, 입, 인후두 등의 국소부위 출혈에도 사용되지만, 역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건 기관지 천식 발작의 완화입니다.

사용법은 보스민 0.1%용액을 5~10배 희석해서 사용해야합니다. 기관지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희석액을 네블라이저를 이용해 호흡기로 흡입하시면 되고, 출현을 막기위해 사용할때에는 희석액을 직접 도포하거나 분사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부작용

과량을 사용할 경우 부정맥이나 심정지가 올수도 있습니다. 천식으로 발작이 생길경우, 과량 사용하기 쉬운만큼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하면서 두통, 식욕부진, 맥박증가, 가슴 두근거림, 손떨림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용 초기에 가슴 두근거림과 손떨림은 종종 발생하는 부작용입니다. 부작용이 심할경우 의사의 진료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주의사항

많은 약이 그러하듯, 임산부와 수유부의 사용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임산부가 보스민을 사용할 경우, 태아의 산소결핍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보스민의 에피네프린 성분은 모유로 전달되지 않으나, 보스민 외 추가적인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모유 수유부의 경우에도 반드시 의사에게 이를 알려야 합니다.

소아가 사용할 경우에는 소량으로 시작해서 반응을 보며 양을 증량해야 하며, 노인의 사용도 마찬가지입니다.

보스민을 사용 후 2~15분이 지나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으면, 다시 한 번 사용할 수 있으나 연속 사용은 권장되지 않고 4~6시간의 간격을 두고 사용하시는게 안전합니다.

정확하고 안전한 사용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와 처방에 따르셔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