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코로나보다 무서운 이유?

요즘 중국에서 유행하는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사실 우리나라에서도 흔한 병입니다. 이 병의 원인, 증상, 치료, 예방, 합병증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란?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마이코플라즈마 뉴모니아라는 세균이 일으키는 호흡기 감염입니다. 이 세균은 다른 세균과 달리 세포벽이 없어서 흔히 사용하는 페니실린 계통의 항생제나 세팔로스포린 항생제에 듣지 않습니다. 그래서 감기 증상이 있는 경우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우리나라에서도 해마다 발생하고 있는 병이고, 코로나로 거리두기를 하는 지난 3년을 제외하고는 해마다 크게 작게 몇 년을 주기로 유행하던 병입니다. 코로나 직전인 2019년 한 해에 우리나라에서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으로 입원한 사람들이 1,500명에 달할 정도로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굉장히 많이 발생하고 있는 병입니다.

증상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감염된 후 증상이 나타나는 데는 보통 2~3주 정도 걸리는데, 4주까지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건 통상의 바이러스 감염보다 증상이 나타나는 데 좀 더 시간이 걸립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잠복기가 길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세균이 감염되면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는데, 5세 이하의 아이들의 경우는 감기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서서히 증상이 시작되는데 재채기 하고 기침하고 콧물 나고 막히기도 하고요. 목이 아프기도 하고 심하면 숨쉬기 힘들어할 수도 있습니다. 눈꼽이 끼는 경우도 있고요. 토하거나 설사할 수도 있습니다.

대게 마이코플라즈마 감염되어도 심하지 않게 앓고 넘어갑니다. 대부분의 마이코플라즈마 감염은 폐렴으로 넘어가지 않고 좋아집니다. 짧게는 일주일 만에 좋아지기도 하지만 한 달 이상 증상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간혹 폐렴을 얻을 수 있는데, 이런 경우는 열나고 기침이 심하고 숨이 찰 수도 있고 많이 힘들어할 수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 말입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아이들 세균성 폐렴 중 순위에서 가장 흔한 중에 하나입니다.

치료방법

다행인 것은 마이코플라즈마 감염은 소아과에 다니면서 진료를 받으면 그리고 약물 요법으로 치료하게 되면 대부분은 큰 문제 없이 좋아집니다. 만일 폐렴에 걸린 경우라도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하면 대부분 큰 문제 없이 좋아지기 때문에 우리나라처럼 의료 시스템이 잘되어 있는 나라에서는 감기 증상을 보일 때 소아과 진료를 받고 폐렴이 의심될 때 조기에 항생제 치료를 하게 되면 더 빨리 좋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감기 증상 보일 때 바로 소아과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는 겁니다.

만일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진단을 조기에 하지 못한 경우는 어떻게 하나 고민하는 부모도 있는데 그건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병은 심하지 않는 경우 대부분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10일에서 14일 정도 지나면 좋아집니다. 심하게 되는 경우는 다시 소아과 진료를 받게 될 거고 그럼 당연히 항생제 사용을 고려하게 될 겁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 걸리면 입원을 꼭 해야 할까요? 그건 아닙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 제일 겁나는 합병증 중에 하나인데,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의 걸린 경우에도 다 입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희귀한 경우만 입원한다는 겁니다.

예방 방법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을 예방하는 것은 감기나 코로나 예방과 마찬가지로 손 잘 씻고 기침할 때 가리고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예방 접종은 아직 없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감염 사람과 접촉했다고 해도 예방적으로 미리 항생제를 먹이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전에 한번 걸렸다고 해서 안심해서는 안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감염은 서로 다른 타입이 있고요, 이 병에 전에 걸렸어도 면역이 제대로 생기지 않기 때문에 다음에 또 걸릴 수 있는 병이기 때문에 전에 걸렸다고 안심해서는 곤란합니다.

합병증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폐렴 외에도 여러 가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합병증은 천식 발작입니다. 마이코플라즈마 감염은 기관지의 염증을 증가시켜서 천식 환자들에게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천식 환자들은 마이코플라즈마 감염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합병증으로는 중이염, 뇌염, 용혈성 비열, 신부전, 심각한 피부 질환 등이 있습니다. 이런 합병증은 아주 드물지만 일어날 수 있으니까, 증상이 심해지거나 이상하게 느껴지면 바로 의사에게 상담해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