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 수술 꼭 해야할까? 완치 불가?

저는 4년이 넘는 시간동안 족저근막염으로 여러 병원들을 다녔습니다. 족저근막염 참 쉽게 낫지 않는 질병이죠. 저는 체외충격파를 비롯한 다양한 치료를 받았었고, 수술까지 고려해봤던 입장에서 족저근막염에 걸렸을때 운동을 해도 되는지, 수술을 하는게 나을지, 완치가 정말로 불가한지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족저근막염이란?

우선 족저근막염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합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죠.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에 있는 족저근막이라는 힘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족저근막은 발뒤꿈치와 발가락을 연결하고, 발의 아치를 유지시켜 주고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족저근막염이 있으면 발바닥에 통증이 있고, 특히 아침에 일어나서 첫 발을 디딜때 혹은 오랫동안 앉아있다가 일어날때 가장 통증이 심합니다.

족저근막염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하는데요. 평발이거나, 하이힐이나 구두를 오래 신거나, 과도한 운동을 하거나, 체중이 늘어나면 족저근막염이 생길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발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되고, 나이가 들면서 발바닥의 지방층이 얇아지면서 쉽게 생기는 질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족저근막염 수술을 꼭 해야할까?

저는 4년간 족저근막염으로 고생을 하면서 수술까지 고려를 해봤었는데요. 결과적으로는 수술을 하지 않았습니다. 족저근막염은 다양한 연구결과에서도 보여주듯이 대부분의 경우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호전이 가능합니다.

보존적 치료에는 약물치료, 스테로이드 주사, 체외충격파, 물리치료, 침치료 등이 있는데요. 저는 이 모든걸 다 해봤습니다. 하지만 효과가 일시적이였다가 다시 나빠졌다를 반복해서 수술을 고려했었습니다.

수술을 하게 되면 족저근막을 절개하거나 부분적으로 제거하는 수술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수술 후에도 여전히 발바닥에 통증이 발생할 수 도 있다고 해서 저는 수술을 하지 않고, 꾸준한 관리와 보존적 치료를 병행하며 완치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이건 저의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일뿐,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하시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족저근막염은 완치가 불가능한가?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저는 다양한 치료들을 받으며 ‘완치가 불가능 한건 아닐까?’라는 생각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족저근막염은 완치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완치를 위해서는 치료에만 의존해서는 안되고 꾸준한 관리가 병행되어야만 합니다.

한 번 발생하면 재발하기가 쉬운 질환인데요. 완치가 되었다고 해서 발의 압력을 높이는 하이힐이나 높은 구두를 계속해서 착용한다면 다시 재발할 수 있습니다.

발이 편한 신발을 착용하고, 체중을 관리하고, 꾸준한 스트레칭을 해주신다면 완치 후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관리 방법

족저근막염은 보존적 치료와 함께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 발바닥에 따뜻한 물로 15분간 족욕을 하고, 골프공이나 유리병을 이용해서 발바닥을 마사지해 주세요. 이렇게 하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굳어진 근막을 부드럽게 풀어줄 수 있습니다.
  • 실내화를 신고 생활하세요. 딱딱한 바닥을 밟고 다니면 충격이 더해질 수 있으니 쿠션감이 있는 신발을 신고 생활하는게 좋습니다.
  • 발바닥의 통증을 완화시켜줄 수 있는 깔창, 에어밴드, 테이핑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족욕 후 마사지가 제일 효과가 좋았습니다. 매일 자기 전 15분간 족욕을 하고 발바닥을 롤링하면서 마사지 후 잠자리에 들었습니다. 약 2주간 지속하니 통증에 눈에 띄게 감소하고 점점 좋아지는걸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족저근막염이 있을 때 운동해도 될까?

족저근막염에 있을 때 운동을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대부분의 운동은 발바닥에 부하를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헬스를 좋아해서 스쿼트, 데드리프트 등을 꾸준하게 했는데, 무게를 드는 만큼 발바닥에 부하가 가해질 수 밖에 없더라구요.

또한 발바닥에 충격을 줄 수 있는 달리기, 줄넘기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족저근막염이 완치될 때까지는 발바닥의 균형을 깨는 운동도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불규칙한 바닥에서 하는 등산이나 자갈밭길을 걷는 등의 행동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완치가 되더라도 무리하게 운동을 다시 시작해서는 안됩니다. 운동 전 후 충분히 족저근막을 풀어주신 후 운동을 하시고, 운동량과 강도를 점진적으로 늘려나가신다면 건강하게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이렇게 해서 족저근막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저 역시 족저근막염으로 오랜기간 고생을 했기때문에 이 글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