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이 생기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있죠. 이번 글에서는 구내염 알보칠 발라도 안낫는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구내염 원인
구내염이 생기는 원인부터 파악해야 합니다. 구내염은 과로, 야근, 수면부족, 수분 부족, 스트레스로 인해 쉽게 발생합니다. 가장 좋은건 원인을 해결해주는것이겠죠. 밥 잘 먹고,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고, 충분한 수면을 해주면 구내염은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됩니다. 다만, 이런 자연치유 과정에 기대면 낫기까지 걸리는 1~2주라는 기간이 고통스럽게 느껴지게 되죠. 이럴때 약의 도움을 받는 겁니다.
구내염 치료 3단계
구내염이 생겼다면 3가지 약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 헥사메딘 : 헥사메딘은 입안을 소독하는 역할을 합니다. 상처가 나면 빨간약(포비돈)으로 소독을 하죠? 이와 비슷합니다.
- 알보칠 : 입 안을 살균소독했다면 알보칠을 사용할 차례입니다. 구내염이 아픈 이유가 뭘까요? 상처입은 속살이 노출되어 음식이 닿을때 통증을 느끼는 겁니다. 알보칠을 발라주면 그 부위에 얇은 막이 생기게 됩니다. 알보칠을 바르면 하얗게 되는게 바로 막이 생긴 증거입니다. 하얀 막이 생기면 혀가 닿거나 음식이 닿아도 통증을 덜 느끼게 되죠.
- 오라메디, 페리덱스 : 마지막으로 염증을 치료해주는 약을 사용합니다. 두 약 모두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국소부위에 작용하여 염증을 줄여주고 회복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하루 3번, 식후에 위의 단계대로 반복하시면 통증은 줄이고, 회복은 빨리 할 수 있답니다.
구내염 알보칠 발라도 안낫는다면?
위의 치료 3단계를 밟아주면서, 적극적으로 해주셔야 하는게 또 하나 있습니다. 바로 비타민B군 섭취입니다. 비타민B가 부족하면 구내염이 쉽게 생기게 되는데요. 반대로 비타민B군을 잘 복용해주시면 구내염 치료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피로회복과 면역력 강화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맥스, 투엑스비 듀얼 등의 영양제가 대표적입니다.
저 역시 최근 구내염이 생겼는데요. 위의 3단계를 꾸준히 하고 비타민B를 잘 복용해주니 2~3일 만에 많이 좋아졌답니다. 구내염때문에 힘들다면 알보칠만 사용할게 아니라, 다양한 치료와 함께 영양섭취를 잘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