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도멕스 는 소아부터 성인까지 사용하는 피부 연고인데요. 아기의 기저귀발진은 물론, 땀띠, 습진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성인도 습진, 피부염, 가려움, 두드러기 에 처방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리도멕스의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가격 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효능
리도멕스는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연고 입니다. 리도멕스는 크게 0.15%, 0.3% 로 나뉘는데요. 0.15%는 일반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0.3%는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리도멕스는 다양한 피부질환에 사용이 가능한데요. 아기의 습진, 땀띠, 발진에 주로 처방이 됩니다. 소아 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많이 처방이 되는데요. 손바닥 습진, 피부염, 모낭염, 벌레 물린 곳, 가려움증, 두드러기 등 셀 수 없이 많은 피부질환에 광범위 하게 사용됩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1등급 부터 7등급 까지 나뉘는데요. 1등급이 가장 강력한 스테로이드이며, 7등급이 가장 약한 스테로이드 입니다. 리도멕스 0.15%의 스테로이드 등급은 7등급으로 부작용이 매우 적고 안전한 연고입니다. 주황색 튜브의 리도멕스 0.3%는 5등급 스테로이드입니다. 이 역시 부작용이 적고 매우 안전한 편에 속한답니다.
부작용
리도멕스는 안전한 스테로이드 연고이지만, 장기사용 시 아래와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가려움
- 발진
- 발적
- 여드름
- 피부건조
- 모세혈관 확장
하지만 이런 부작용은 매우 적은편입니다. 리도멕스는 국소부위에 적당량 사용한다면,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답니다.
주의사항
소아에게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임산부와 수유부의 사용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태아와 유즙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임의로 판단해서는 안되고, 의사의 진료와 처방에 따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리도멕스는 각종 피부질환에 사용되지만, 균에 의해 생기는 피부질환에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무좀, 여드름 에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일시적으로 증상이 완화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더 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무좀에는 무좀약을, 여드름에는 디페린겔, 아크리프 등을 사용하시는 게 더 효과적입니다.
사용법
당연히 사용 전, 사용 후, 손을 깨끗이 씻고 사용해야 합니다. 눈에 들어가지 않게 주의하셔야 하구요.
얇게 펴서 해당부위에 가볍게 발라주시면 됩니다. 크림 을 바르고 거즈나 붕대로 밀봉해서는 안됩니다. 흡수율이 과도하게 높아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증상이 완화되면 사용을 중단해주시고, 최대 일주일을 넘기지 않게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가격
리도멕스 0.15%는 약국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한데요. 크림 가격은 약 3,000 원 정도입니다.
리도멕스 0.3%는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이 가능하죠. 아기 피부염 때문에 오늘 구입했는데, 1,700원에 구입을 했습니다.
약국마다 가격이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