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지염이나 요로감염에 걸리면 처방되는 주사가 있습니다. 바로 세파졸린 주사인데요. 세파졸린은 1세대 항생제로 다양한 질환에서 사용되고 있답니다. 이번 글에서는 세파졸린의 효능, 용법, 부작용,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세파졸린주사 효능
세파졸린주사는 세파졸린이란 성분을 함유한 주사입니다. 우리가 세균에 감염되게 되면 세균이 퍼지면서 질병이 심해지죠? 세파졸린은 세균이 단백질과 합성해서 하는 것을 막아준답니다. 이러한 작용기전으로 세균이 늘어나지 못하고, 사멸하게 된답니다.
그렇기에 요로감염, 인후두염, 폐렴, 봉와직염등 다양한 세균성 감염으로 생기는 질환에 매우 효과적이고 안전한 약물입니다.
용법
세파졸린은 체중에 따라 투여량이 달라지게 됩니다.
- 성인 : 1일 1g을 투여합니다. 하지만 비만환자의 경우에는 2~3g으로 투여량을 늘려서 사용합니다.
- 소아 : 체중 1Kg당 20~40mg를 투여합니다.
성인은 기본 1일 1g이지만, 비만환자에게 투여할 경우에는 투여량을 늘리는게 효과적이라는 논문결과가 있어서 체중에 따라 과체중인 환자에게는 투여량을 늘려서 주사하게 됩니다.
부작용
부작용은 적은편이나 구역, 구토, 복통, 식욕부진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사부위가 붓거나 빨갛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지만, 세파졸린에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의 경우는 주사 전, 이를 꼭 의사에게 알려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간질환 환자나 신장질환 환자는 주사 전 이를 꼭 의사에게 알려주셔야 합니다.
소아도 맞을 수 있는 주사이지만, 신생아의 사용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약과 주사는 임산부와 수유부가 맞지 못하게 되어있지만, 세파졸린은 임산부도 맞을 수 있는 주사 중 하나입니다. 임신 중 주사를 맞아도 태아에 영향이 없습니다. 다만, 모유에는 세파졸린 성분이 일부 함유 될 수 있으므로 모유수유중인 산모는 잠시 수유를 중단하셔야 합니다.
정맥에 주사할 경우 주사속도를 최대한 천천히 주사해야하며, 근육주사의 경우에는 정맥주사가 불가한경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