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스마트폰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안구건조를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죠. 히아박점안액은 안구건조 증상에 도움을 주는 점안제인데요. 히아박점안액의 부작용, 주의사항, 방부제 여부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약의 효능, 효과, 투여방법, 부작용, 주의사항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목차를 참고해주세요.
히아박점안액 방부제?
히아박점안액은 인공누액제로서 안구건조 증상을 완화하는 점안제입니다. 안구건조란 눈의 물기가 부족하거나 불균형으로 인해 눈이 건조하고 자극을 받는 상태를 말합니다. 안구건조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 공기조절기 사용, 연령, 직업, 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히아박점안액은 이러한 안구건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약입니다.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히알루론산나트륨을 함유하고 있는 점안제입니다.
피부 보습제에도 많이 사용되는 히알루론산나트륨은 천연적으로 인체에 존재하는 점성물질입니다. 히알루론산나트륨은 수분을 머금고 유지시키는 능력이 뛰어난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또한 상처 치유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약은 아박(ABAK)용기라는 특수한 용기에 담겨 있습니다. 일회용 인공눈물이 아닌 점안제의 경우 방부제가 들어가있는데, 아박이라는 용기는 방부제가 없이도 내용물을 오래 보관하고 오염을 방지할 수 있는 특수 용기입니다. 아박 용기는 내용물이 나올때만 공기를 들여보내고, 그 외에는 밀폐되어 있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그렇기에 방부제가 없이도 개봉 후 최대 8주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히아박점안액은 언제 쓸 수 있을까?
히아박점안액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으로 인한 눈의 피로와 건조
- 온열기기 사용으로 인한 눈의 건조
- 콘택트렌즈 착용으로 인한 눈의 건조
- 안과 수술 후 눈의 건조
일반적으로 눈이 건조한 대부분의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히아박점안액의 투여방법
인공눈물을 점안할때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따라야 합니다. 아무렇지 않게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감염이나 오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방법을 따르는 게 좋습니다.
- 우선 손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 용기를 잘 흔들어줍니다.
- 용기의 입구가 다른 곳에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머리를 뒤로 젖힌 후, 한 손으로 아래쪽 눈꺼풀을 살짝 당겨서 눈을 벌립니다.
- 다른 손으로 용기를 들고, 끝을 아래로 향하게 합니다.
- 용기를 눈에서 약 1cm 정도 떨어뜨린 후, 한 방울씩 점약합니다.
- 점약 후에는 무릎을 굽힌 상태로 몇 초간 가만히 있습니다.
- 점약 후에는 용기를 닫아줍니다.
히아박점안액은 하루에 몇 번이든 필요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점안제와 동시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른 점안제를 사용하고 약 30분 후에 이 약을 점약합니다.
히아박점안액의 부작용
히아박점안액은 인공눈물인 만큼 큰 부작용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점안제입니다. 다만 이 약의 구성성분이나 단백질계 약물에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는 주의하여 주시고,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 통증, 시야변화, 자극감, 충혈 등이 나타날 때
- 본제의 색상이 변하거나 혼탁해질 때
- 눈꺼풀 가려움, 자극감, 결막염, 충혈, 이물감, 눈곱, 안구통증이 나타날 때
안구건조증에 효과적인 디쿠아스 점안액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눌러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